보험계약자론이란? (보험계약자 신용대출)
보험계약자론은 본인이 계약자이며 보험을 보유하고 있다면 캐피탈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. 이는 보험사 대출상품이 아니라 캐피탈 신용대출상품입니다. 많은 분들이 이를 보험약관대출이나 보험 중도인출과 혼동하기도 하는데, 보험계약자론은 이들과는 완전히 다른 상품입니다.
보험계약자론의 특징
1. 신청 자격요건: ‘보험계약자’여야 함
2. 대출한도: 최소 200만원 ~ 최대 5,200만원
3. 대출금리: 최소 연 11.9% ~ 최고 19.9%
4. 대출기간: 1년 ~ 5년
5. 중도상환수수료: 최대 2.0%
‘보험계약자론’ 대 ‘보험계약대출(약관대출)’ 대 ‘보험 중도인출’ 차이는?
‘보험계약자론’은 보험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캐피탈에서 신용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. 이에 반해 ‘보험계약대출(약관대출)’은 보험 계약자가 보험 해지 시 받는 해지 환급금의 범위 내에서 보험사가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며, ‘보험 중도인출’은 보험적립금의 일부를 만기 이전에 빼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.
보험계약자론 대안상품
보험계약자론을 대체할만한 상품으로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추천합니다. 이는 정책금융기관이 저소득 · 저신용자로도 금융사에서 대출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. 또한, 무직자 대출상품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. 이 글에는 정부지원 서민대출과 무직자 대출에 대한 정보가 상세히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FAQs (자주묻는질문)
Q1: 보험계약자론은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대출이 가능한가요?
A1: 보험이 ‘정액형’ 보험인 경우, 납입보험료가 10만원 이상인 경우, 보험을 유지하며 보험료를 납부한 기간이 1년 이상인 경우에 대출이 가능합니다.
Q2: 보험계약대출과 보험계약자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?
A2: 보험계약대출은 보험 해지 시 받게 될 해지 환급금의 범위 내에서 보험사가 대출을 해주는 것이며, 보험계약자론은 보험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캐피탈에서 신용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.
Q3: 보험 중도인출을 하면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나요?
A3: 보험 중도인출은 대출이 아닌 본인이 이미 납부한 보험료를 미리 빼서 사용하는 것입니다. 따라서 추후에 보험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으므로 상환 여부에 유의해야 합니다.